배 고플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음식. 삼겹살! 우울할 때 생각나는 음식. 삼겹살! 기분 좋은 날 생각나는 음식. 삼겹살! 기운 내야 할 때 생각나는 음식. 삼겹살! 그야말로 기-승-전-삼겹살이죠? 어렸을 때는 콜라와 함께 삽겹살. 나이 들어서는 소주와 함께 삼겹살. 온 국민이 가장 사랑하는 음식 가운데 하나죠? 회식 메뉴 1순위이기도 하고요. 요즘 건강 관리다 다이어트다 해서 육식을 피하는 분위기이긴 한데, 그래도 삼겹살의 유혹을 뿌리치기는 정말 어렵죠? 2016년 1월 1일에 방송한 SBS, 백종원의 3대천왕 18회는 바로 삼겹살 편이었어요. 앞에서 제주 서귀포시에 위치한 삼겹살 맛집 두 곳과 전남 순천에 위치한 꽃삼겹살 맛집, 그리고 서울 종로의 연탄 직화 고추장삼겹살 맛짐을 봤는데요, 다음에는 어디에 갔는지 볼까요?

    이날 방송에서 마지막에 간 삼겹살 맛집은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해안가에 위치한 집이었어요. 석양 겨울이야기라는 이름을 가진 곳인데, 이름부터가 뭔가 분위기 있지 않아요? 해안가에 위치해 있어서 탁 트인 바다를 보면서 삼겹살을 먹을 수 있는 곳이라니 진짜 바닷가에 놀러가서 고기 굽는 기분이 나겠죠? 그리고 바다가 서쪽으로 펼쳐져 있어서 저녁 시간에는 가게 이름 그대로 석양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니 정말 운치 있겠죠?

    이 집에 가기 전에는 장을 봐서 가는 걸 추천해요. 채소는 가게에서 제공해 주지 않아서 직접 사 가지고 가야 먹을 수 있고, 고기와 해산물을 제외한 햄, 소시지 등을 가지고 가서 구워 먹을 수도 있고, 국수나 우동 사리 등을 사서 가면 볶아서 먹을 수도 있어요. 정말 MT 가서 바베큐 파티를 하는 기분이 나겠죠?

    고깃집이라고 하면 보통 테이블에 가스레인지나 숯불 화로를 놓고 그 위에 불판이나 석쇠를 얹어서 구워 먹는 모습이 떠오르죠? 그런데 이 집은 테이블부터가 특이하네요. 커다란 불판을 가운데 두고 빙 둘러 앉는 형태로 제작된 테이블이네요. 철판볶음요리 전문점 같기도 하죠?  

    삼겹살 먹으면서 생기는 느끼함을 싹 날려줄 김치는 가게에서 줘요. 그것도 작게 썰어 놓은 맛김치나 겉절이가 아니라 시원한 포기김치를 가져와서 썰어 준대요.

    이제 주인공인 삼겹살을 볼 차례죠? 이 집 삼겹살의 특이한 점은 나무에 숙성시킨 삼겹살이라는데요, 말로만 들어서는 상상이 안 되죠? 그래서 어떻게 만드는지 그 과정도 준비했어요.

    질 좋은 삼겹살을 소나무 조각과 함께 쿠킹호일로 꽁꽁 싸매서 숙성시킨 뒤에 가마 안에 넣네요.

    그리고 아래에서 장작불을 때는군요. 장작불 열기에 위에 있는 고기가 익겠죠?

    소나무와 삼겹살을 쿠킹호일로 꽁꽁 사맨 채로 가마에 넣고 불을 땠으니 소나무와 함께 고기가 쪄졌겠죠? 쪄지면서 삼겹살에 소나무 향이 은은하게 배어들었을 건 당연하고요. 소나무 향이 밴 삼겹살이라니 그 맛이 정말 궁금한데요.

    그리고 이렇게 초벌구이를 마친 소나무 향이 그윽하게 밴 삼겹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테이블 중앙의 후끈 달궈진 거대한 불판 위에서 노릇노릇 구워요.

    도수 높은 술을 부어서 불쇼도 하고요. 이렇게 하면 겉이 바싹 익으면서 육즙이 안에 갖혀서 촉촉하고 부드럽겠죠? 그리고 돼지 잡냄새는 확실하게 잡고요.

    이제 폭풍 흡입할 일만 남았네요. 삼겹살은 역시 센 불에 구워야 맛있죠? 그것도 소나무 향이 밴 삼겹살이라니 더 설명할 필요도 없겠죠?

    이 집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이거겠죠? 준비해 간 재료들을 불판 위에서 요리해 먹을 수 있다는 점! 그래서 햄과 소시지를 구워서 먹는 사람도 많대요. 요리사답게 백설명 님은 숙주와 부추, 우동 사리를 고기와 함께 볶아서 볶음우동을 완성했네요.

    삼겹살 2인분에 30,000원이에요. 2인분이 500그램이니 1인분에 250그램이네요. 1인분 가격은 일반 고깃집보다 약간 비싸지만 양이 훨씬 푸짐하죠? 고기, 해산물, 술, 음료수는 반입 금지래요. 대신 그 이외에는 모두 가지고 가서 해 먹을 수 있겠죠?

    오전 11시부터 밤 10시까지 영업하고, 추석과 설 당일에만 쉰대요. 1년 365일 중 363일 영업.

    상     호 : 석양 겨울이야기

    주 메 뉴 : 삼겹살 500g 30,000원

    영업시간: 11:00~22:00

    ▷휴 무 일 : 설, 추석 당일

    주     소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해양관광로 1393

    주     차 : 아주 넓은 가게 주차장

    대중교통: 마산역에서 61, 62번 버스 승차, 욱곡입구 하차, 도보 2분

    전     화 : 055-221-8519


    Posted by 치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