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메뉴는 1회 돼지불고기 편에서 다뤘었는데요, 그때는 모두 달달한 양념 아니면 소금구이만을 다뤘어요. 화끈한 불 맛을 자랑하는 돼지불고기도 맛있지만, 매콤한 고추장 양념의 돼지고기 요리도 다들 좋아하시죠? 그래서 지난 1편에서 매콤한 양념의 돼지고기 요리가 빠져서 내심 서운했는데, 이번에 드디어 '매콤 돼지고기' 편으로 전국의 소문난 맛집을 다뤘어요. 매콤한 양념의 돼지고기 역시 각 지역 별로 다양한 조리법을 지닌 많은 맛집들이 산재해 있는데요, 이번 방송에서 다룬 맛집들을 하나씩 볼까요? 앞에서 제주도의 주물럭 맛집과 김제의 제육볶음 맛집을 먼저 봤는데, 다음으로 간 곳은 어디였는지 볼까요?

    제주도와 김제에 이어서 충청북도 청주에 갔어요. 충청북도 청주시 개신동에 있는 보글보글촌이었는데요, 충북대 맛집으로도 유명한 곳이래요.

    짜글이라는 재미 있는 이름의 이 음식은 얼핏 보기에는 돼지고기를 넣고 끓인 고추장찌개처럼 보이는데요, 고추장찌개와는 다른 맛이래요.

     딱 봐도 2인분이라기에는 엄청난 양에 고기도 푸짐하게 들어 있는데요, 고기는 돼지고기 사태래요.

    돼지고기 사태는 이렇게 힘줄이 들어 있는 부위인데요, 힘줄 부위는 질기고 고기는 구우면 퍽퍽해져서 구워서 먹기에는 적합하지 않대요. 그래서 보통은 보쌈용으로 많이 쓴대요. 구이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지만 끓이면 쫀득쫀득해진대요. 목살이나 삼겹살은 끓인다고 해서 쫄깃해지기는 커녕 오히려 퍼석해지잖아요. 그런데 사태는 오히려 쫄깃해진다니 찌개용으로 좋겠죠?

    짜글 짜글 소리가 들리는 것 같죠? 그래서 짜글이라고 하나 봐요.

    졸이듯이 끓이면 저 사태 부위가 더 쫄깃해지는데요, 이렇게 쫄깃한 고기를 쌈 싸서 먹으면 맛있대요. 찌개에 든 고기를 쌈 싸서 먹는다니 새롭죠?

    당연히 밥 생각이 나겠죠? 짜글이는 고추장찌개 비슷하면서도 그와는 다른 맛인데요, 국물에서 고추장찌개의 텁텁함이 아닌 깔끔한 맛이 난대요.

    짜글이가 1인분에 8,000원이네요.

    그리고 저녁 장사 준비를 위해서 오후 3시부터 5시까지는 영업 안 한대요.

     

    상     호 : 보글보글촌

     

    주 메 뉴 : 짜글이 8,000원

    영업시간: 11:00 ~ 15:00, 17:00 ~ 22:00

    ▷휴 무 일 : 매월 1, 3주 일요일

    주     소 :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신율로 70-1

    주     차 : 골목에 알아서.

    대중교통: 청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시내버스(50-1, 823) 승차, 청주시영아파트 하차, 도보 1분.

    전     화 : 043-274-8292

    Posted by 치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