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장면, 짬뽕과 함께 중국집의 대표 메뉴이자 온 국민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대표 외식 메뉴이자 대표 배달 메뉴라고 하면 뭐가 떠올라요? 바로 떠오르죠? 그 이름 탕.수.육. 2016년 2월 20일에 방송한 백종원의 3대천왕 25회는 바로 탕수육 편이었어요. 전국 방방곡곡 대표 맛집들을 소개하는 3대천왕에서 이날 소개한 탕수육 맛집은 어디였는지 하나씩 볼까요?

    이날 방송에서 탕수육 맛집을 찾아 처음 방문한 곳은 바로 전라북도 남원시 죽항동에 위치한 경방루였어요.

    무려 115년 동안 4대째 이어져 오는 집이라니 가히 대한민국 중화요리 역사의 산증인이라고 할 만하겠죠? 115년 전통의 중식집 탕수육 맛은 어떨까 궁금하죠?

    눈으로 보기만 해도 벌써 입 안에 군침이 한 가득 차죠? 정말 먹음직스러운 비주얼이네요. 

    원래는 앞에서처럼 소스를 부어서 주는데, 이날은 방송을 위해서 튀김과 소스를 따로 줬답니다. 요즘은 하얀색에 가까운 뽀얀 빛깔의 탕수육이 대세인데 이 집 탕수육은 옛날식 그대로 노르스름한 빛깔을 띠고 있네요.

    소스 역시 간장을 베이스로 한 까무잡잡한 빛깔에 윤기가 좌르르 흐르는 옛날식 소스예요.

    탕수육 맛을 즐기는 방법은 여러가지지만, 이렇게 튀긴 고기만 따로 먹어도 맛있죠? 보통은 간장에 식초와 고춧가루를 섞어서 만든 양념 소스에 찍어서 먹죠? 그런데 옛날식 탕수육의 맛을 제대로 느끼려면 이렇게 소금에 후추만 섞어서 찍어 먹으래요. 식감은 바삭하면서도 폭신한 느낌이라네요.

    탕수육 먹을 때 찍먹파와 부먹파가 갈리죠? 자.. 싸우지 마시고 빈 그릇 하나 따로 준비해서 이렇게 부먹을 만들어 드세요. 그런데 뭔가 좀 특이하죠? 탕수육 소스에 연근이 들어 있어요. 연근의 아삭한 식감이 씹는 즐거움까지 더하겠네요.

    부먹을 제대로 즐기려면 소스를 부은 뒤 튀김옷에 소스에 배어들 때까지 충분히 기다렸다가 먹어야죠. 소스가 배어들어서 촉촉해진 튀김옷과 고기를 함께 즐기는 것이 부먹의 정석.

    이 집 명품 탕수육의 비법이 스튜디오에서 공개됐는데요. 이 집은 길게 길게 썬 돼지고기를 간장으로 밑간을 하는군요. 간장으로 밑간을 했기에 소스 없이 그냥 먹어도 다른 탕수육보다 맛있었던 거군요.

    밑간한 고기에 튀김옷과 물을 넣고 잘 버무리면 준비 끝.

    반죽을 했는데도 튀김옷이 덜 묻은 것 같죠? 전분을 써서 그렇대요. 투명에 가까운 전분 튀김옷이 펄펄 끓는 기름을 만나면 마술이 일어나죠.

    서로 붙지 않게 한 조각씩 조심스럽게 끓는 기름에 넣고 한 번 튀겨낸 뒤에 건져서 툭툭 쳐서 붙어 있는 것들을 떼어내고 기름도 빼고.

    그리고 다시 한 번 튀기면 더욱 바삭한 탕수육이 만들어지죠. 두 번 튀겨서 더욱 바삭한 탕수육. 튀김옷 반죽에 계란을 넣어서 노르스름한 빛깔을 띠고 더욱 고소하대요.

    이 집 탕수육 소스에 들어 있는 이것 덕분에 아삭 아삭 씹는 즐거움도 있죠.

    바로 연근. 아삭한 식감을 책임지는 연근이 소스에 들어가요.

    그리고 새콤함을 더해 줄 레몬까지. 탕수육 소스에 레몬을 쓴다니 특이하죠? 옛날엔 레몬이 없었잖아요. 레몬 쓰는 건 지금 운영하고 계시는 사장님이 개발한 비법이래요.

    간장 베이스에 각종 채소를 넣고 달달달달~~~

    그리고 전분물을 넣으면 걸쭉해지면서 탕수육 소스도 완성.

    튀겨 놓은 탕수육에 이제 소스까지 부으면 115년 전통의 남원 경방루 탕수육 완성.

    이 집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또 다른 대표 메뉴인 양장피. 해파리가 아니라 전통 방식 그대로 전분으로 만든 피를 쓴 정통 양장피래요.

    톡 쏘는 노란 양장피 소스. 바로 그 겨자 소스를 뿌리고 잘 비벼서 먹으면 어떤 맛일까요? 

    고량주나 소주 한 잔 마시고 톡 쏘는 겨자 맛에 콧속이 찡해지는 양장피 한 젓가락. 찡한 코 진정시키려 다시 소주나 고량주 한 잔. 이렇게 무한 반복하게 되죠? 캬~ 진정 술을 부르는 안주죠.

    탕수육뿐만 아니라 양장피도 역시 115년 전통에 누가 되지 않을 명품이랍니다.

    전남 남원 탕수육 맛집 경방루였습니다. 걸어서 10분 남짓한 거리에 광한루도 있고 춘향테마파크도 있으니 남원 여행갈 때 코스에 넣어도 되겠죠?

    좀 한다 하는 중국집 메뉴 가운데 있을 건 다 있죠?

    첫째 주, 셋째 주 월요일엔 쉰대요. 오전 11시 2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점심 영업하고, 3시 반부터 5시 반까지는 저녁 준비 시간, 저녁 영업은 오후 5시 반부터 시작.

    상     호 : 경방루

    주 메 뉴 : 탕수육(소) 17,000원

    영업시간: 11:20~15:30, 17:30~20:30

    휴 무 일 : 매월 1, 3주 월요일 

    주     소 : 전북 남원시 비석길 58

    주     차 : 전용 주차장

    대중교통: 남원터미널에서 도보 9분. 또는 남원역에서 133, 142, 161번 버스 승차 후 중앙한의원 하차 후 도보 2분.

    전     화 : 063-625-2325

    Posted by 치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