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13일에 방송한 백종원의 3대천왕 24회 순대 편에 출연한 맛집들을 출연 순서대로 한 집씩 보고 있어요. 앞에서 전남 순천의 막창순대 맛집, 전북 익산의 대창순대 맛집, 서울 돈암동의 당면순대 맛집, 경기도 용인의 백암순대 맛집을 각각 살펴봤는데요, 이날 방송에서 마지막으로 출연한 순대 맛집은 어디였는지 볼까요?

    이날 방송에서 순대 맛집을 찾아 마지막으로 간 곳은 충청남도 천안시 병천면에 위치한 박순자 아우내순대였어요. 병천의 순 우리말이 바로 아우내이고요, 아우내라고 하면 유관순 열사께서 만세운동을 주도한 아우내장터가 떠오르죠? 바로 거기예요. 천안은 예로부터 영남과 호남, 그리고 서울을 잇는 천안삼거리가 유명한데, 병천은 바로 영남에서 천안삼거리로 가는 길목에 위치해 있어서 큰 장터가 있었죠.

    장터가 발달한 곳이니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국밥이 발달했는데, 60년대 병천 지역에 커다란 햄 공장이 있었대요. 햄 공장에서 돼지를 가공해서 햄을 만들고 남은 머리와 내장 등 부속물과 돼지 피를 활용하다 보니 순대와 순댓국이 발달했죠. 병천의 순대는 아주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는데요. 

    보시다시피 속 재료로 당면이 적게 들어있어요. 그리고 색깔이 무척 진한 편이죠?

    그건 선지가 많이 들었기 때문이죠. 돼지 피가 많이 들어가서 이렇게 검붉은 빛이 짙어요.

    그리고 당면은 적게 넣고 야채를 많이 넣어서 입 안에 들어가면 맛의 불꽃이 확 터져요. 생긴 건 투박해 보이지만 그 맛은 결코 투박하지 않죠.

    백설명의 깨알같은 팁 방출. D.I.Y. 양념장 만들기 편인데요, 새우젓에 양념장을 풀어서 찍어 먹으면 맛있대요.

    그리고 또 하나. 소금에 들깻가루를 섞어서 찍어 먹는 방법도 있으니 따라 해 보세요.

    모듬순대를 시키면 순대와 함께 머릿고기와 오소리감투를 비롯한 각종 돼지 부산물이 함께 나와요. 그중엔 넓적한 모양의 이것도 있죠. 뭘까요?

    바로 돼지 혀인데요, 어떤 맛일지 궁금하죠?

    향이 풍부하면서도 잡내는 거의 없다니 틀림없이 맛있겠죠?

    모듬순대가 12,000원이고 순댓국밥은 7,000원이군요.

    아침 7시 40분에 문을 열어서 저녁 7시 40분에 닫는데요. 역시 시골 장터답게 문을 일찍 열고 일찍 닫네요.

    포장 가능한 시간은 이렇게 정해져 있어요. 평일에는 점심 시간인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그리고 주말과 공휴일에는 하루 종일 포장이 안 된대요. 평일 점심시간과 주말과 휴일에는 그만큼 바쁘다는 거겠죠? 정리하자면, 평일 아침부터 오전 11시까지, 그리고 낮 3시부터 문 닫을 때까지만 포장 가능해요.

    상     호 : 박순자 아우내순대

    주 메 뉴 : 모듬순대 12,000원, 순댓국 7,000원

    영업시간: 07:40~19:40

    주     소 :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아우내순대길 47

    주     차 : 가게 맞은편 건물 뒤 공터. 도보 1분.

    대중교통: 1호선 천안역 동부광장에서 400, 401, 402번 승차. 병천정류장 하차 후 도보 2분.

    전     화 : 041-564-1242

    Posted by 치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