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6일에 방송한 백종원의 3대천왕 22회 만두 편에서 출연한 전국의 만두 맛집들을 출연 순서대로 한 집씩 보고 있어요. 앞에서 부산의 중국식 만두 맛집, 대전의 이북식 손만둣국 맛집을 먼저 봤는데요, 다음 출연 맛집은 어디였는지 볼까요?

    만두 맛집을 찾아 다음으로 간 곳은 전라북도 익산시였어요. 익산시 갈산동 중앙로에 위치한 고려당이라는 곳이었는데, 이름부터가 왠지 옛스럽죠?

    가게 안으로 들어가면 노부부가 함께 만두를 빚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50년 동안 매일 이렇게 직접 손으로 빚었다니 장인의 숨결이 느껴지죠? 익산에서 유명한 오래된 맛집이라는데요, 이 집 만두는 어떤 맛일지 기대되죠?

    만두와 찐빵을 반씩 섞어서 한 접시를 시켰는데요, 일단 남다른 크기를 자랑하는군요.

    반으로 가르면 쏟아질 듯 꽉 찬 속이 나오네요. 저 꽉 찬 만두소는 어떤 맛일까 궁금한데요.

    맛은 전형적인 시골 만두 맛이라는데, 저는 시골 사람이 아니라서... 고기의 맛과 말린 무의 아삭한 식감이 옛날에 먹던 바로 그 맛을 떠올리게 하면서 추억에 젖게 한다네요.

    다음은 찐빵 차례인데요. 찐빵 역시 반으로 가르면 팥이 한가득 들어 있어요.

    찐빵은 역시 팥이 얼마나 많이 들었냐에 따라 맛이 좌우되는데, 쏟아질 듯 가득한 팥 앙금이라니 일단 맛은 합격점이겠죠?

    그리고 추천을 받아 맛본 메밀국수. 메밀국수 육수가 좀 특이하죠?

    깨와 땅콩가루가 들었다니 특이한데요. 고소한 맛이 잘 어울릴 것 같네요.

    매운 맛을 뺀 해물탕을 먹는 듯한 그런 맛이래요. 그만큼 해물을 많이 넣고 육수를 만들었다는 말이겠죠?

    만두와 찐빵은 각각 8개에 6,000원씩이고, 4개씩 섞어서 주문도 가능하대요. 그리고 해물 맛이 진한 육수가 특징인 냉메밀소바(메밀국수)가 3,500원이라니 저렴하죠?

    오전에는 포장이 안 된대요. 포장 판매는 낮 2시 이후에 가능하다니 참고하세요.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6시간 동안만 영업하고, 일요일에는 쉰대요. 영업 시간이 짧은 편인데요, 모두 손으로 만들다 보니 재료 준비에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겠죠.

    상     호 : 고려당

    주 메 뉴 : 만두, 찐빵 6,000원

    영업시간: 11:00~17:00

    ▷휴 무 일 : 일요일

    주     소 : 전라북도 익산시 중앙로 52

    주     차 : 골목 혹은 도보 2분 거리 유료주차장

    대중교통: 호남선 익산역에서 도보 8분

    전     화 : 063-856-8373

    Posted by 치유기